게임중독은?
게임에 중독될 경우 대뇌피질에서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이라는 흥분성 물질이 다량 분비되고 그 물질은 자신이 원하는 욕구들을 끊임없이 요구하게 됩니다. ‘도파민’이란 감정을 조절하는 화학 분비물로서 분비가 과다하거나 활발하면 조울증이나 정신분열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줄어들 경우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을 일으킵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도파민이 활성화 되면 이는 흡연, 마약을 통해 느끼는 환각이나 쾌락 등과 유사한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드레날린’ 또한 도파민과 유사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드레날린이 증가하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뇌와 근육의 활성도를 촉진시킵니다. 이로 인해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흥분하게 됩니다.
게임중독에 빠지면 시간감각이 없어집니다.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 기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의 성적이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듭니다. 출석을 하지 못해 휴학을 하거나 재적을 당하기도 하며,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도 그 안에서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의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중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게임중독의 증상
게임중독의 치료